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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1) 사용자 인터페이스
- 사용자 인터페이스(UI, User Interface)
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-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3가지 분야
-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
- 콘텐츠의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
-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
-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- CLI(Command Line Interface)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
-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- NUI(Natural User Interface)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-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-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-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-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(2) UI 표준 및 지침
- UI 표준: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,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이 포함됨
- UI 지침: UI 요구사항,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
- UI 스타일 가이드
-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로, 구동 환경, 레이아웃, 네비게이션 등을 정의함
(3) UI 설계 도구
- 와이어프레임(Wireframe):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로,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됨
- 목업(Mockup):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으로,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사용됨
- 스토리보드(Story Board):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로,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- 프로토타입(Prototype)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(4) UI 요구사항 확인
- UI 요구사항 확인: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작성하는 단계
-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
- 요구사항 요소 확인: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
- 정황 시나리오 작성: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
- 요구사항 작성: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요구사항 작성
(5) 품질 요구사항
- 품질 요구사항: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되는가를 나타내는 특성의 총체
- ISO/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- 기능성(Functionality):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
- 신뢰성(Reliability):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- 사용성(Usability)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
- 효율성(Efficiency):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- 유지 보수성(Maintainability):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
- 이식성(Portability):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될 수 있는지 정도
(6) UI 설계
- UI 설계서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- UI 설계서 작성 순서
- UI 설계서 표지 작성
-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
-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
- 시스템 구조 작성
- 사이트 맵 작성
-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
- 화면 설계
(7) HCI / UX / 감성 공학
-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: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
- UX(User Experience)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- 감성 공학: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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